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SMALL
책을 읽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컨텐츠를 만드는 것은 창의력과 분석력을 동시에 필요로 하는 작업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단계를 거칠 수 있는데 여러분이 효과적으로 컨텐츠를 만들어 내실 수 있도록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해 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 주제 선정과 연구

 
★ 책에서 관심을 끄는 주제를 선정합니다. 해당 주제에 대해 깊이 공부하고, 중요한 포인트나 인상 깊은 인용구를 메모하세요. "주제 선정과 연구" 단계는 컨텐츠 제작의 기초이자 핵심입니다. 이 단계를 구체적으로 나눠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책의 중심 주제 파악하기
    • 책 전체를 훑어보며 주요 테마와 메시지를 이해합니다.
    • 저자가 던지고자 하는 중요한 질문이나 문제제기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2. 세부 주제 선별하기
    • 전체 주제 중에서 눈에 띄게 흥미롭거나 논의하고 싶은 세부 주제를 선택합니다.
    • 세부 주제가 현재 사회적 이슈나 트렌드와 연관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3. 키 포인트 추출하기
    • 선별한 세부 주제와 관련된 책 내의 중요한 구절이나 아이디어를 찾아 메모합니다.
    • 해당 주제에 대해 저자가 제시하는 주장, 사례, 논증을 정리합니다.
  4. 추가 자료 조사하기
    • 책의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관련된 기사, 논문, 연구 결과 등을 찾아봅니다.
    • 다른 저자나 전문가들이 해당 주제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해봅니다.
  5. 토론 포인트 찾아내기
    • 책의 주제나 저자의 주장에 대해 동의하거나 반대하는 자신만의 견해를 만들어봅니다.
    •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질문이나 토론할 수 있는 포인트를 생각해봅니다.
  6. 독자의 관점에서 생각해보기
    • 컨텐츠의 대상이 누구인지 생각해봅니다.
    • 독자들이 해당 주제에 대해 어떤 정보를 원하고, 어떤 점에서 가치를 느낄지 고민해봅니다.
  7. 키워드 조사하기
    • 온라인에서 컨텐츠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SEO(검색 엔진 최적화) 키워드 조사를 합니다.
    •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찾아보고, 이를 컨텐츠에 어떻게 통합할지 계획합니다.

 

이 단계를 통해, 컨텐츠의 방향성을 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여 깊이 있는 분석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주제 선정과 연구 단계가 탄탄하면 글쓰기 단계에서도 더욱 수월하게 컨텐츠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주제 선정과 연구에 관해서 참고할 만한 책

 

생각에 관한 생각

2002년 심리학자로는 최초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행동경제학’의 창시자이자, 세계에서 7번째로 영향력이 막강한 경제학자(〈이코노미스트〉 선정, 2015)인 대니얼 카너먼의 기념비적인 저

www.aladin.co.kr

 

노이즈 : 생각의 잡음

세계적 석학 3인방 ‘노벨경제학상 수상한 행동경제학의 창시자’ 대니얼 카너먼 · ‘전략적 의사결정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 올리비에 시보니 · ‘세계적인 정책 전문가이자 탁월한 법학자

www.aladin.co.kr

 

생각을 바꾸는 생각

창의력 분야의 대가 ‘마이클 미칼코’의 최신작. 유명한 인물들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신제품 탄생 과정, 일반인들이 자신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했는지를 보여주

www.aladin.co.kr

 

아이디어가 폭발하는 생각법

천재들의 창의적 발상법을 가장 쉽게 정리해놓은 책이며,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소개한다. 보통의 인지 능력과 사고력을 가진 누구라도 9가지 창의적 생각법을 활용함으로써

www.aladin.co.kr

 

100억짜리 생각

레오나르도 다 빈치, 피카소, 뉴튼, 아인슈타인, 리처드 파인만 등 인류 역사를 빛낸 위대한 천재들의 사고방식에서 상상력과 창조력의 비법을 분석한다. 위대한 천재들이 남긴 각종 기록과 메

www.aladin.co.kr

 

728x90
반응형
LIST